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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0분 마케팅 습관 책 리뷰 (흑상어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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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azy afternoon 2024. 7. 2.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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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하루 10분 마케팅 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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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에서 최고의 마케터가 되는 하루 10분 마케팅 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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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기본 정보

- 책 이름 : 하루 10분 마케팅 습관
- 저자 : 흑상어쌤

- 완독여부/독서 소요 시간 : 중도 포기

02. 책 리뷰

마케팅을 회사에서 간접적으로 접해봤고, 직접 진행한 적은 없다. 그래서 마케팅 용어, 어떤 식으로 마케팅을 시작해야 하는지가 궁금하여 '하루 10분 마케팅 습관'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러나 완독 하지 못한 책이다. 61% 정도 읽었다. 왜 그런지에 대해 아래에서 설명하고, 그래도 책에서 의미 있고 기억하고 싶은 부분을 기재하고 포스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책을 끝까지 다 못 읽은 이유는 내가 이 책을 고른 목적을 충족시켜주지 못했고, 마케팅 책이라기보다는 마케팅 책을 가장한 자기 계발서 같았다. 책이 재미있지도 않았다.
궁금했던 마케팅 용어에 대한 글이 많이 없었다. USP 설명 정도? 결국 회사에서 활용하려고 이 책을 읽는 건데 회사에서 사용하는 마케팅 용어나 광고 용어 등을 설명하는 내용이 없었다. 그리고 마케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나오는데, 너무 뜬구름 잡는 느낌이라 읽다가 지쳐서 책을 덮게 됐다. 책 읽으면서 재미없는데... 이 뜬구름.. 계속 읽어야 하나? 내가 마케팅적 지식이 없어서 재미가 없는 거겠지 더 읽어보자 하면서 61% 읽었는데.. 아직까지도 내 목적을 채우지 못했다면 그만 읽는 게 맞는 거 같아서 책을 덮었다. 내 목적에는 안 맞는 책이었다.
 
책을 읽으며 의미있거나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독서노트에 기재해두는데,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이 '매출을 만드는 기본 공식'이어서 자세하게 기재했다. '노출 X유입 X전환 X가격 = 매출'이라는 생각을 못해봤는데, 노출, 유입, 전환, 가격 모든 요소들이 통과되어야 매출로 이어지는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책을 읽으며 이 부분이 가장 가치 있게 느껴졌고, 이 부분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쓰인 책을 읽어야겠다.

 
1. 제품의 구매 여부는 잠재고객의 고민, 욕망 등을 해결해 주는 가치에 달렸습니다. 그리고 가치는 잠재 고객이 느끼는 심리의 문제입니다. 결국 마케팅은 제품 중심이 아닌 사람 중심이어야 되는 것이고, 사람 중심으로 마케팅하기 위해서는 사람 심리를 잘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2. 마케팅이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여 궁극적으로 브랜드의 팬을 만드는 과정'이다.
 
3. 매출을 만드는 기본 공식 - ★책에서 가장 의미 있고 기억하고 싶어서 열심히 기록한 부분임 ★
노출 X유입 X전환 X가격 = 매출
 
1) 노출 : 얼마나 많은 잠재 고객이 내 상품이나 서비스를 보고 인지했는가
* 핵심 : 타깃 설정
2) 유입 : 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공간으로 몇 명이 들어왔는가
* 핵심 : 혜택
광고나 마케팅 콘텐츠에서 잠재고객이 고민하는 문제와 욕망이 해결되었을 때를 상상할 수 있어야 한다.

스펙보다는 혜택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스펙)
- 이것은 어성초, 율무가 들어간 천연 비누다
- 이 비누는 거품이 잘 난다
혜택)
- 이 비누는 각질제거 효과로 매끈한 피부결을 만든다.
- 피부 진정 효과로 아토피 등 피부 질환을 완화한다.
- 몸에 밴 냄새를 제거하고 은은한 라벤더 향을 더함
 
3) 전환 : 방문한 잠재고객 중 몇 명이 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했는가
 * 핵심 : 공감
이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자신의 소비가 이득이었다는 감정적, 논리적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전환을 위한 광고에는 여러 콘텐츠가 포함되어야 한다.
 - 해결하고 싶은 욕망, 문제
 - 상품이 자신의 문제와 욕망을 해결한다는 약속
 - 약속을 믿을 수 있는 증거(사회적 증거, 댓글, 후기, 인증)
 - 상품 구매 후 고객이 기대하는 미래 (문제와 욕망 해결 후)
 - 지금 구매해야 하는 이유 (추가 혜택, 기간 한정)
 - 구매의 거부감, 두려움 제거 (교환, 수리, 환불)
전환이 잘 되는 상세페이지에는 위에서 말한 기본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4) 가격 : 잠재 고객이 지급하는 상품의 가치
              가치를 더 크게 느끼는 방법
              - 큰 비용의 대안과 비교하는 방법
              - 차별성과 희소성
 
4. 팔리는 글쓰기에는 아래와 같은 요소들이 포함됨
1) 잠재 고객이 고민하는 문제 제기 :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끈다.
2) 문제 제기에 대한 공감 : 친근감, 동질감 표현
3) 문제 해결책 제안, 약속 : 해결 방법과 구체적인 제안
4) 해결책에 대한 근거 : 후기, 논문, 유명인사등을 포함
5) 가격과 행동 촉구 : 가격, 지금 구매해야 하는 이유, 일정, 한정, 보증
팔리는 글쓰기 마지막에는 환불, 교환 등의 보증 내용 필요
 
5. 사회적 증거의 원칙 : 10,000건의 후기, 최다 판매량, 최단기간 매진은 많은 사람들이 선택했다는 것, 그 자체가 구매 결정이 틀리지 않았다는 충분한 증거가 된다. 또한 처음 경험하는 상품일수록 구매 실패에 대한 위험성을 줄여 줄 수 있는 이유가 된다. 후기 외에 다른 사회적 증거라고 하면 잠재 고객에게 잘 알려진 오피니언 리더의 추천사, 유명 인플루언서의 후기, 연구소의 실험 결과,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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